안녕하세요 찐망고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피그마의 Variable을 다뤘고,
디자인 토큰이 어떤 개념인지도 대충 알겠다! 싶다면,
이제는 여러 디자인 시스템에서 실제로 토큰 네이밍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게 순서겠죠.
디자인 토큰은 디자인 시스템의 스타일 가이드 요소인
색상, 글자, 간격 같은 속성을 변수로 정의해 코드화한 값입니다.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디자인 속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일종의 추상화된 변수라고 할 수 있죠.
즉, 자주 사용하는 스타일 속성을 정의하고 이를 코드로 변환하면
디자인 시스템 전반에 걸쳐 일관된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토큰은 구글의 머터리얼 디자인 토큰이에요.
피그마에서 바로 쓸 수 있는 머터리얼3 디자인 키트도 제공되고 있죠.

클릭하시면 머터리얼3 디자인 키트 피그마 커뮤니티로 넘어갑니다.
KRDS 디자인 토큰은 디지털 취약계층을 고려하여 설계된 공공기관용 스타일 가이드 토큰이에요.
표준형 스타일을 준수하는 기관이라면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정리돼 있습니다.

KRDS에서는 토큰을 세 가지 레벨로 나눠요:
- Primitive Token: 원시 값 자체 (예: color-blue-500: #0066FF, spacing-8: 8px)
- Semantic Token: 의미를 부여한 값 (예: button-primary-bg → color-blue-500)
- Component Token: 특정 컴포넌트에 적용되는 값
※참고로 KRDS 시스템에서는 디자인 툴에서는 시멘틱 토큰까지만 정의한다고 해요. ※

토큰 네이밍도 중요한데
토큰 네이밍은 간결함 + 일관성이 핵심입니다.
아래는 KRDS에서 지정한 토큰 네이밍인데요.

색상: primary, secondary, gray 같은 의미 중심 네이밍 사용
- blue, red → 용도를 알 수 없음 (브랜드? 경고? 링크?)
- primary, error, info → 맥락이 드러남
- 명도/채도: "primary-10", "primary-20"처럼 숫자 단위로 정의 (보통 10단위, 세밀할 땐 5단위)

line-height 같은 값은 px 대신 rem/em을 활용하면 반응형 대응에 유리.
당연히 모든 크기 단위는 동일한 단위를 쓰는게 좋겠죠..
근데 line-height는 px쓰기 싫은데..
그럼 rem을 써야 하나..em? 그럼 계산..어..?

숫자 토큰: spacing, radius, height 등을 정의.
- 보통 4px, 8px 단위를 기본으로 확장.
- 시멘틱 요소엔 small, medium, large 같은 명확한 네이밍 부여.
namespace > theme > category > component > type > modifier 순으로 구성하여 네이밍 구조를 체계화합니다.

1. 이름 (Namespace)
- 코드에서 구분할 수 있도록 krds 같은 네임스페이스 사용.
2. 테마 (Theme)
- 스타일 테마 정의: light, high-contrast
3. 속성 (Category)
- 큰 범주의 속성: color, typography, spacing, shape
4. 컴포넌트 (Component)
- UI 구성 요소: button, input, link, card
5. 유형 (Type)
- 역할/기능: background, surface, icon, padding, text
6. 변형 (Variant)
- 계층 구조나 시스템적 부분: primary, secondary, tertiary, danger, warning, success, info
7. 요소 (Element)
- 컴포넌트의 하위 구성: label, title, body, line
8. 상태 (State)
- 상태값: default, hover, pressed, focused, disabled, selected, unselected, indeterminate
9. 크기 (Size)
- 일관된 단위: xxsmall, xsmall, small, medium, large, xlarge, xxlarge
10. 수정자 (Modifier)
- 추가적 스타일:
- 모양: rounded, square
- 선/채움: line, fill, outlined
- 강조: subtle, bold, bolder
- 밝기: lighter, light, dark, darker
KRDS와 머터리얼 디자인 토큰 네이밍을 비교해볼까요?
| 구조 방식 |
Suffix 중심 (토큰 뒤에 -background, -surface 등 붙임) |
Prefix + Context 중심 (md.sys.color.primary, on-primary) |
둘 다 계층적 구조지만 표현 방식 다름 |
| 색상 (Color) |
-background, -surface, -divider, -element, -fill, -line, -neutral, -on(background) | primary, on-primary, surface, on-surface, error, on-error, outline | 의미 기반 시멘틱 네이밍은 동일 |
| 투명 /강조 |
-alpha, -dim, -transparency, -inverse, -static | on-* 대비 토큰, container/elevation 단계로 구분 (투명도 직접 네이밍은 드묾) | KRDS가 속성 네이밍을 더 세분화 |
| 상태 (State) |
-default, -hover, -pressed, -focused, -disabled, -error, -active, -completed, -selected | hover, pressed, focused, disabled | 주요 상호작용 상태는 동일, KRDS가 좀 더 확장됨 |
| 밝기 단계 |
-lighter, -light, -normal, -dark, -darker | container, surface-variant, primary-container 등 컨테이너/서피스 계층으로 밝기 표현 | KRDS는 숫자·단어 단계, Material은 컨테이너 컨셉 |
| 강조 (Intensity) |
-subtler, -subtle, -bold, -bolder | 없음 (대신 색상 계열 팔레트/톤으로 강조 조절) | KRDS만 별도 정의 |
| 모드 (Mode) |
-light, -high-contrast | Light/Dark 모드 세트로 분리 관리 (md.sys.color.*.light, *.dark) |
접근성 모드 지원 공통, 네이밍 처리만 다름 |
이렇게 보면 KRDS와 Material Design 토큰 네이밍은 방향성은 같지만, 접근 방식이 다릅니다.
- KRDS는 suffix 기반으로 속성을 촘촘하게 정의 → 문서화·공공기관 환경에 적합.
- Material은 prefix와 계층 구조를 활용해 시스템화 → 글로벌 제품/멀티플랫폼 대응에 적합.
결국 디자인 토큰 네이밍은 단순한 작명 규칙이 아니라,
협업 효율성과 접근성, 유지보수성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팀에 맞는 네이밍 구조를 잘 정의해두면,
새로운 기능이나 모드를 추가할 때도 흔들리지 않는 디자인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겠죠?
출처
디자인 토큰(Design Token) | 스타일 가이드 - KRDS
디자인 토큰(Design Tokens)은 디자인 시스템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디자인 속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일종의 추상화된 값을 변수로 정의한 코드이다. 색상, 글자, 간격, 그림자 등과 같
www.krds.go.kr
Design tokens – Material Design 3
Design tokens are the building blocks of all UI elements. The same tokens are used in designs, tools, and code.
m3.material.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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