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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Design - 디자이너를 위한 접근성 연구 가이드

찐망고 2024. 12. 24. 10:25

 
안녕하세요 찐망고입니다.
디자이너를 위한 접근성연구가이드 관련 글입니다.
아주 이전글이지만 너무 기본적인 글이라 공유합니다.
 
 

디자이너를 위한 접근성 연구 가이드
모든 사용자와 능력 수준을 고려한 디자인을 돕는 연구 전략

By Susanna Zaraysky

 
 
이미 여러분은 접근성이 고려된 인터페이스, 공공 공간, 건축물을 사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장애인을 위한 설계는 모든 사람의 경험을 개선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길모퉁이에서 볼 수 있는 낮아진 연석을 생각해보세요.
이 경사진 표면은 휠체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보도에서 도로로 안전하게 이동하도록 돕지만,
유모차를 밀거나 여행 가방을 끄는 사람에게도 유용합니다.
더 많은 사람이 제품을 더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려면,
시각, 청각, 손 사용이 제한적이거나 기타 접근성 제약이 있는 사용자의 필요를 고려하는 것이 강력한 접근 방법입니다.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디지털 제품은 여전히 장애인을 위한 기본 기능이 부족합니다.
예를 들어, 관절염을 앓고 있는 노년 여성의 부드러운 손 움직임이 스마트폰의 터치스크린에서 인식되지 않을 때 느낄 좌절감이나,
교통 앱에서 색상으로 구분된 경로를 구별할 수 없는 색맹 사용자의 어려움을 상상해보세요.
접근 가능한 디지털 디자인은 이런 사용자들, 그리고 수백만 명의 사용자에게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연구는 디자이너가 접근성을 고려한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는 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접근 가능한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는 것에서부터 적절한 질문을 사용자에게 던지는 것까지,
다음은 접근성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7가지 전략입니다:
 
 

1. 현장 조사 전에 사전 조사를 하세요

사용자와 그들의 삶의 경험에 대한 존중이 가장 우선입니다.
장애인과 대화를 시작하고 피드백을 요청하기 전에, 사전 조사를 철저히 하세요.
이를 통해 장애인이 겪는 제한 사항과 pain point을 이해하고,
그들이 기술을 활용해 일상 활동을 더 쉽게 만드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접근 가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구축하기 위한 모범 사례를 읽어보세요.
예를 들어, 시각적, 청각적, 행동적 디자인 지침을 제공하는 Material Design 접근성 지침을 참고하세요.
장애인이 화면 읽기 도구(screen readers)나 자막 서비스와 같은 접근성 기술을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여주는 비디오를 시청하세요. 그리고 이 기사 마지막 부분에서 추가 권장 사항이 포함된 자료 목록도 확인하세요.

이 사용자는 이미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단절된 경험을 겪고 있습니다.
사전 조사를 하지 않아서 그 문제를 더 악화시키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 아스트리드 웨버, 사용자 경험 연구원, 구글

 
 

 

2. 스스로 기술을 체험해보세요

시각 장애인이나 저시력자를 위한 디자인에 관심이 있다면,
눈을 가리고 ChromeVox, Android의 TalkBack, Apple의 Voice Over와 같은 스크린 리더를 체험해 보세요.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 웹을 탐색할 때 키보드만 의지해야 하는 것이 어떤 경험인지 확인해보세요.
손 떨림이 있는 사람을 위한 제품을 설계하고 있다면,
무거운 식기나 자가 안정화 도구인 Liftware를 사용하며 손을 흔드는 방식으로 이 경험을 모방해보세요.
이러한 도구들을 직접 체험하면 약간의 통찰을 얻을 수 있고, 다음 단계인 공감 능력을 키우는 과정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3. 관찰과 열린 마음으로 공감 능력을 키우세요

보조 기술을 직접 체험하는 것은 유용하지만,
보통 도움을 받는 사용자가 그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과는 다르게 사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정을 바탕으로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전에, 대상 사용자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관찰하세요.
그들이 집, 직장, 커뮤니티, 그리고 식료품점을 보조 기술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으면서 어떻게 탐색하는지 확인해보세요.
사람들이 전화에 응답하거나, 웹에서 비디오를 검색하거나, 이메일을 작성하는 등의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관찰하면서
어떤 인터페이스가 효과적이고 어떤 것이 효과적이지 않은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pain point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자가 보통 보고, 듣고, 수동으로 작동해야 하는 상황을 어떻게 극복하는지 물어보세요.
또한, 당신이 연구하고 있는 사용자 유형과 관련된 지역 NGO나 커뮤니티 기관을 찾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청각 장애인을 위한 조직과 협력하여 연구 참여자를 찾는 데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포커스 그룹을 진행하거나, 자원봉사자의 일상생활을 따라다니는 연구를 하고 싶다고 설명하세요.
학생 프로젝트가 아니라면, NGO는 참여자를 찾는 데 도움을 제공하는 대가로 금전적 또는 물질적 기부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4. 겸손하라: 모르는 것을 인정하고 고정관념을 깨라

접근성 분야가 처음이라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와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정직하게 접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관찰 대상자들에게 접근성이 당신에게 새로운 영역이며, 많은 기본적인 질문을 할 수도 있지만,
그들의 삶에 대해 진심으로 알고 싶어 한다고 말하세요.
고정관념을 버릴 준비를 하세요.
Google 인터랙션 디자이너 Beck Chiou가 Pixel, Nexus, Android One의 기본 전화 앱인 Google Dialer에서 청각 장애인 및 난청 사용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을 때 배운 중요한 교훈 중 하나입니다.
Chiou와 동료들은 청각 장애인이 문자 메시지보다 화상 통화를 선호한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화상 통화를 통해 그들은 미국 수화(ASL)로 의사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Chiou는 “ASL은 매우 시각적이며 손 제스처와 얼굴 표정을 포함합니다. 몸 전체가 사용됩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질문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심지어 답이 명백해 보이더라도.
예를 들어, 시각 장애인이 물체를 만지며 그것이 무엇인지 탐구하는 것을 관찰할 때,
물체의 특징(질감, 날카로운 모서리, 부드러움, 단단함 등)에 대해 그들에게 물어보세요.
대상 사용자의 세상과 한계를 더 많이 이해할수록, 그들의 특정 요구에 맞는 제품을 설계하는 데 더 능숙해질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순히 기술만 던지는 것은 한 가지 방법입니다.
하지만 각 사용자에게 맞춘 솔루션을 제공하면, 그들은 기꺼이 당신의 경험을 사용할 것입니다.
— Bethany Fong, Material Design Lead, Google

 

5. 다양한 참가자와 기술을 선택하세요

모든 유형의 사용자를 위한 제품을 설계하려면, 다양한 그룹이 환경과 기술을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령대, 활동 수준, 기술에 대한 친숙도를 기준으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관찰하세요.
젊은 사용자와 노년 사용자는 제품을 다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외국에 출시하려는 경우, 국제적인 연구도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신흥 시장의 사용자는 배터리 수명과 메모리가 적은, 기능이 적은 구형 스마트폰과 오래된 운영 체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80%의 장애인이 신흥 시장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위치, 연결성, 기기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최신 고가 스마트폰에서만 앱을 테스트한다면, 대상 고객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연구 여행에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키세요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에서 접근성 변경을 구현하려면, 새로운 예산 배정과 회사 내 여러 사람 간의 협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UX 연구원 Astrid Weber는 연구 여행에 이해관계자를 포함시킬 것을 제안합니다.
이렇게 하면 생성된 연구 결과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여러 제품 영역에서 동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 그룹과 관리 계층에서 사람들이 기존 기술과 제품에 대해 사용자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어려움을 겪는지 직접 보게 되면,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변경을 지지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7. 대상 사용자와 그 외의 사용자들을 위해 테스트하세요

모형(mock)이나 프로토타입이 준비되면, 이를 대상 사용자와 함께 테스트하세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어떤 경험인지에 대해 그들의 피드백을 요청하세요.

  • 그들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나요?
  • 사용하기 쉬운가요?
  • 개선할 점은 무엇인가요?
  •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나요?

 
 
장애인과 그들을 돕는 사람 모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와 보조인이 모두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휠체어의 브레이크 레버나
시각 사용자와 저시력 사용자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앱과 같은 것입니다.
개별 기능과 전체 제품 경험 모두를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구는 디자인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이지만, 모든 사용자에게 접근 가능한 제품을 만드는 과정의 한 단계일 뿐입니다.
관찰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잠재적 솔루션을 종합하며, 디자인에 새로운 접근 방식을 테스트하고 구현해야 합니다.
 
 
 
 
출처

UX Design - Research for Accessible Products - Google Design

Craft inclusive UX with research. Learn tactics like user testing & empathy exercises to design products all abilities can 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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