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디자인/디자인

2024하반기 웹 디자인 레퍼런스 - 비움과 여백

찐망고 2024. 11. 10. 01:14

 

안녕하세요 찐망고입니다.

 

카드형 레이아웃은 방대한 콘텐츠를 한눈에 제공하는 특징이 있는데요.

카드형 레이아웃이 주는 정보의 풍성함은 매력적이지만,

너무 많은 정보를 한꺼번에 제공하면 오히려 사용자에게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유롭지만 세련된 느낌을 주면서도 강조할 부분에 자연스럽게 시선을 이끌고 싶다면?

바로 비어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

 

비어있는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전체적으로 세련된 인상을 줄 뿐만 아니라, 

특정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시선을 집중 시킬 수 있습니다.

여백이 주는 여유로움과 깔끔함을 통해 사용자는 중요한 정보를 더 빠르고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죠

비어있는 공간 활용 예1
비어있는 공간 활용 예2
비어있는 공간 활용 예3

 

 

 

때로는 비어있는 공간을 대체해 일정한 형태나 패턴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정해진 형태나 패턴을 비어있는 부분에 배치하면 페이지가 정돈되고 통일된 느낌을 주고,

사용자의 시선을 컨텐츠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이끌어줄 수 있죠

 

특히 규칙적이고 대칭적인 배열은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에 더 쉽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비어있는 공간과 일정한 형태나 패턴의 예1
비어있는 공간과 일정한 형태나 패턴의 예2
비어있는 공간과 일정한 형태나 패턴의 예3

 

비어있는 부분이 카드형태의 박스일 필요는 없겠죠?

불규칙적인 그리드 배치를 통해 각 이미지의 독립성을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고정된 격자형태보다는 다채롭고 자유로운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사용자의 시선이 이미지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이동하게 만들어, 

컨텐츠 흐름을 따라가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불규칙적인 그리드배치 예1
불규칙적인 그리드배치 예2
불규칙적인 그리드배치 예3

 

위의 예시가 연속적인 느낌을 준다면, 컨텐츠 크기와 여백을 활용하여 적절히 강조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박스 크기를 다르게 하거나 여백을 통해 각 요소가 돋보이도록 배치함으로써 

컨텐츠 자체를 더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 크기와 비움이 적절한 예1
컨텐츠 크기와 비움이 적절한 예2
컨텐츠 크기와 비움이 적절한 예3

 

 

 

 

마지막으로, 텍스트를 강조하고 싶을 때는 이미지를 사방으로 분산 배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미지를 주변에 배치함으로써 텍스트가 중심에 위치하게 되어 사용자들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텍스트로 집중됩니다.

이 방식은 시각적인 균형을 유지하면서도 텍스트가 핵심 메시지로 전달되도록 돕겠죠?

이미지 분산배치 예1
이미지 분산배치 예2
이미지 분산배치 예3
이미지 분산배치 예4

 

 

이번 포스팅을 통해 여백과 패턴, 불규칙적인 그리드와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디자인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