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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하반기 웹디자인 레퍼런스 - 포인트 컬러

찐망고 2024. 11. 18. 11:36

 

안녕하세요 찐망고 입니다.

 

어떤 버튼을 강조하고 싶거나,

시선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싶거나,

전체 디자인에 시각적 리듬감을 주고 싶다면 포인트 컬러가 써 볼 수 있는데요.

 

레이아웃은 주로 중립적인 배경 색상(흰색이나 회색등)을 사용하고,

포인트 컬러로 특정 요소(제목, 버튼, 활성화된 카드)만 강조하는 거죠.

 

포인트 컬러를 사용한 레이아웃 예시1
포인트 컬러를 사용한 레이아웃 예시2
포인트 컬러를 사용한 레이아웃 예시3
포인트 컬러를 사용한 레이아웃 예시4
포인트 컬러를 사용한 레이아웃 예시5

 

 

포인트 컬러를 선택할 때는 다음의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브랜드 컬러: 포인트 컬러는 보통 브랜드의 주 컬러를 반영하거나, 브랜드의 핵심 이미지를 표현하는 색이 가장 적합합니다.

 브랜드 컬러를 포인트 컬러로 사용하면 사용자에게 일관된 인상을 주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브랜드 컬러는 주로 로고색으로 많이 쓰죠?

 

2. 보색 대비: 배경 색상과 대비되는 색을 사용하면 시각적 집중도가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배경이 흰색이면 밝고 채도가 높은 색상(파랑, 빨강 등)이 효과적이고,

배경이 어두운 톤이면 밝은 네온색상이나 흰색이 잘 어울리겠죠

 

 

3. 심리적 영향: 색상마다 주는 느낌이 달라서, 어떤 인상을 줄지에 따라 색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빨간색 - 긴급성, 주목성 (버튼, 경고 표시등에 적합)
  • 파란색 - 신뢰성, 안정감 (주로 금융, 기술 관련 디자인에 많이 사용)
  • 초록색 - 친환경, 안정감 (자연, 헬스 분야)
  • 노란색 - 에너지, 즐거움 (활기찬 분위기 필요할 때)
  • 보라색 - 고급스러움, 창의성 (럭셔리 한 브랜드나 창의적인 프로젝트에 적합)

 

4. 채도와 밝기: 포인트 컬러는 채도가 높고 선명한 색이 주로 사용되는데, 밝기와 채도가 낮으면 배경에 묻히기 쉽죠

 

 

5. 유행 컬러: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해 포인트 컬러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유행을 따르기 전에 브랜드와 맞는지 먼저 고려해야겠죠?

 

 

6. 접근성: 모든 사용자가 쉽게 볼 수 있도록, 컬러대비가 충분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배경과 포인트 컬러 간의 대비가 낮으면 시각적 어려움을 겪는 사용자에게 불편할 수 있습니다

W3C의 명도 대비 기준(최소 4.5:1)을 참고해 배색을 조절하면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결론을 내보자면, 브랜드 컬러를 기준으로, 배경과 대비가 뚜렷하고 시각적 주목도가 높은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웹 접근성 기준(WCAG)에 적합하도록 명암이 충분히 대비되는 색의 조합 검색 링크

 

Contrast Finder, 웹 접근성 기준(WCAG)에 적합하도록 명암이 충분히 대비되는 색의 조합 검색

Contrast-Finder는 웹 접근성 기준(WCAG)에 적합하도록 명암이 충분히 대비되는 색의 조합을 찾아줍니다. 그래서 색의 명암비와 관련된 웹 접근성(a11y) 테스트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Contras

app.contrast-finder.org

 

 

지정한 컬러와 가장 잘 어울리는 색상 추천 링크

 

ColorSpace - Color Palettes Generator and Color Gradient Tool

Just Enter a Color! And Generate nice Color Palettes

mycolor.space